스쿠버 다이빙? 스킨 스쿠버? 스킨 다이빙? 프리 다이빙?
다이빙을 잘 알지 못하는 사람에게 이 단어들은 구분이 어렵고 용어 사용하는 것을 많이 헷갈려 합니다. 스킨 다이빙과 프리 다이빙의 차이점을 알아보고, 스쿠버 다이빙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스킨 스쿠버(Skin Scuba)
Skin Diving + Scuba Diving, 스킨 다이빙과 스쿠버 다이빙의 앞 단어를 따서 만들어진 단어로, 물속으로 잠수하는 레저 스포츠를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스킨 다이빙과 프리(Free) 다이빙
스킨/프리 다이빙은 핀(오리발), 웨이트, 마스크(물안경), 스노클, 장갑/부츠 등 피부를 보호하고 잠수를 하기 위한 기본 장비만 사용합니다. 스킨 다이빙과 프리 다이빙은 수중에서 호흡을 도와주는 장비 없이 잠수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스킨 다이빙과 프리 다이빙의 경계가 모호하지만 굳이 둘을 나눈다면 스킨 다이빙은 3~10m 비교적 얕은 수심에서 잠수하는 행위이고, 프리 다이빙은 깊은 수심까지 내려가 다이버의 한계에 도전하는 스포츠라 할 수 있습니다.
스킨 다이빙은 비교적 얕은 수심에서 수중 경치를 감상하고 사진을 찍거나, 제주도 해녀들의 수중 채집(물질)이 주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리 다이빙은 체력을 단련하고 폐 스트레칭과 같은 호흡 조절을 위한 기술을 연마하여 개인 기록갱신이나 경쟁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쿠버 다이빙
Scuba.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의 약자로, 스스로 호흡을 할 수 있는 장치를 얘기합니다.
스킨/프리 다이빙에 사용하는 장비는 기본으로 공기통과 호흡기, 부력조절을 위한 BCD 등 다양하고 많은 장비들을 사용합니다.
스쿠버 다이빙도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레크리에이셔널 다이빙(Recreational Diving)
- 텍 다이빙(Technical Diving)
대부분의 스쿠버 다이빙은 레크리에이셔널 다이빙으로 최대 30~40m의 제한된 수심 내에서 수중 관광을 주 목적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공기통을 1개로 20분에서 1시간까지 잠수를 유지합니다.
텍 다이빙은 보다 깊은 수심이나 동굴과 같은 오버헤드 환경에서의 잠수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보다 깊고 긴 시간 잠수를 위해 헬륨이 섞인 공기통을 사용할 때가 있고, 일반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특수한 장비를 운용하기 위한 지식을 연구합니다.
세계기록은 300m가 넘는 수심까지의 잠수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