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자격증 취득을 강요? 하여 AWS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AWS Solution Architect 시험을 준비했고, Associate 단계를 취득했습니다. 예전에 같은 자격증을 취득 했었는데, 3년이 지나 만료가 되어 같은 시험을 또 봤습니다.
예전에는 SAA-C01? C02? 였던 것 같은데, 문제가 업데이트 되면서 버전이 많이 올랐네요. SAA-C03 시험을 어떻게 준비하고 한번에 합격했는지 정보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AWS Solution Architect 시험 단계
AWS Solution Architect 시험은 Associate 단계와 Professional 단계로 두가지가 있습니다. Asso 레벨은 SAA라 부르고 Pro 레벨은 SAP로 부르고 있습니다. 두 단계 모두 한국어로 테스트가 가능하고 영어버전 번역기 돌린 것 같은 문제입니다.
Associate 레벨
현재 버전업이 많이 되어 Associate 레벨 시험코드는 SAA-C03입니다. 시험은 130분 동안 진행되며 비용은 150달러로 약 20만원 정도입니다. 추천하는 시험대상자는 AWS 기술 경험이 1년 이상인 사람입니다.
Professional 레벨
Pro 버전의 시험 코드는 SAP-C02 입니다. Cloud가 핫해진만큼 취업 자격증으로도 많이 준비하시는데, Pro 레벨은 비용이 비싸기도 하고 난이도가 있어 Asso 레벨 보다는 응시자가 적어서 버전 변경이 많이 안된 것 같습니다.
Pro 자격증의 비용은 Asso 응시료의 2배인 300달러로 한화로는 약 41만원입니다.
시험 예약
시험 예약은 aws의 training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예약할 수 있습니다. 회사가 Partner사로 등록 되어 있어 저는 Partner 로그인을 했는데, 다른 옵션을 눌러 회원가입 후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예약해도 됩니다.
시험 예약은 온라인/오프라인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오프라인 등록을 추천합니다.
온라인 시험은 대기시간도 길고, 응시전 카메라를 통해 주변 환경 정리를 해야하는데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온라인 시험을 응시한 동료들에게 후기를 들어보면 대부분 후회하고, 이렇게 오래 걸리고 까다롭게 세팅할거면 그냥 오프라인으로 다녀올걸 그랬다라고 합니다.
시험 예약 단계에서 언어를 고르는데 꼭 한국어로 골라서 진행하세요. 한국어로 골라도 영어로 된 원문을 볼 수 있으며, 한국어로 선택시 시험시간이 연장됩니다. 영어로 고르면 한국어로 번역 안해줍니다!
오프라인 시험장은 서울(수도권), 대전, 대구, 포항, 부산에 있습니다. 근처에 오프라인 시험장이 있다면 오프라인 추천드리고, 거리가 멀다면 꼭 응시시간 앞뒤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프라인 시험 보는 분들은 신분증 외에 추가로 여권이나 신용카드를 꼭 챙겨가세요. 시험 예약시 등록한 영문 이름과 같은 신분증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저는 신용카드 영문이름이 달라 곤란할 뻔 했지만 다행히 여권도 챙겨가서 시험을 볼 수 있었습니다.
간혹 시험 후기에 영문명이 다르거나 추가 신분증이 없어 시험 응시 못하는 분들이 있으니 웬만하면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신용카드, 여권 다 챙겨가세요~!
시험준비 및 공부방법
AWS 구축/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자격증 시험 준비는 실력과는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Deep하게 AWS를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System Engineer로서 기본적인 Skill과 이해도는 가지고 있지만 저도 그렇고 Dump 없이 자격증 취득할 수 있는 몇 명 없을 것이라 생각 됩니다.
자격증 준비는 꼭 Dump 문제를 구해서 반복학습으로 AWS Function들을 학습하며 외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Asso Dump 는 950문제 정도 있었는데, 간혹 오답이 있기는 하나 정답률이 높은 편입니다. AWS에 대해 기본 지식이 있거나 운영경험이 있다면 하루에 4시간씩 공부로 2주면 Dump 문제를 다 볼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한번에 합격하려면 Dump 문제를 처음부터 끝까지 한번 보고 vce 프로그램을 통해서 간이 시험 2~3회 치면 합격 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할 시간이 별로 없다면 최소 500번 부터 끝까지 완벽하게 외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동료들 30명 정도가 같은 기간에 시험을 응시했고, 대부분 500번 이후 또는 700번 이후에서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있는 상태에서 Dump 절반만 본다면 붙을 가능성이 있지만, 더러 Cutline 720 점을 넘지 못한 동료들도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준비하세요.
시험 후기 및 총평
최종적으로 저는 3주간 매일 3~5시간을 Dump 외우는 것에 시간을 썼고, 850점으로 합격했습니다.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냐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No!입니다. 공부하는 내내 시간이 아깝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지만, 시험 준비하면서 Datacenter에서의 Mig나 ECS, EKS, RDS 등 AWS의 다양한 기능은 알게 되었습니다.
Asso 레벨의 시험을 합격하고 나니 Pro 레벨의 50% 할인쿠폰을 제공 받았습니다. 처음부터 Pro 레벨을 취득하는 비용과, Asso 합격 후 할인 쿠폰으로 Pro레벨 취득하는 전체 비용은 같습니다.
2~3주간 퇴근 후, 주말시간을 시험준비로 힘들게 보냈기에, 당장 Pro 레벨 취득의 의욕은 없습니다. 내년에 회사에서 Pro 레벨의 자격증 취득을 압박? 한다면 할인쿠폰 사용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