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끝나면서 항공편이 늘어난 이유인지 단기간 특가인지, 현재 보홀 직항 최저가가 20만원입니다. 코로나 전에도 제주항공 왕복 40만원으로 다녀왔었는데, 가격이 싸서 바로 예약해버렸습니다.
필리핀 보홀로 스쿠버다이빙 투어를 가려고 계획중인 분들을 위해 리조트 예약방법과, 예약하면서 확인한 오픈워터 취득비용 및 펀다이빙 비용을 공유드리겠습니다.
필리핀 보홀 이동수단
인천에서 탁빌라란 제주항공 직항
저는 보홀 직항으로 제주항공을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인천공항에서 아침 저녁으로 하루에 두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보홀섬 이동은 탁빌라란 공항(TAG)으로 검색하면 됩니다.
- 7C4407: 인천 07:25 ~ 보홀 11:00 (4시간 35분)
- 7C4467: 인천 18:50 ~ 보홀 22:40 (4시간 50분)
아무래도 늦은 시간에 도착하다보니 7C4467의 항공편이 조금 더 저렴한 편입니다. 일자별로 자세한 가격은 제주항공 사이트에서 조회해보세요.
탁빌라란에서 인천 제주항공 직항
돌아오는 비행기도 똑같이 시간대가 두개입니다. 일정 계획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7C4408: 보홀 13:00 ~ 인천 18:55 (4시간 55분)
- 7C4468: 보홀 23:40 ~ 인천 05:30 (4시간 50분)
7C4408(13시) 항공편은 스쿠버다이빙 후 수면휴식 24시간을 채우고 바로올 수 있는 장점이 있고, 7C4468(23시40분) 항공편은 마지막날 밤까지 더 즐기고 새벽 도착 후 바로 출근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탁빌라란 공항에서 리조트 이동
입국 수속 후 공항을 나오면 앞에서 숙소 이동을 위한 벤이나 택시 기사들이 호객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알로나비치나 돌조비치로 이동하실텐데 벤 기준으로 600페소가 적정 가격입니다.
처음 부르는 요금으로 바로 탑승하지 마시고 적정한 가격으로 흥정하여 타시고, 호객과 흥정이 불편하다면 리조트 측에 미리 요청하시면 도착시간에 맞춰 벤을 불러줍니다. (유료)
스쿠버다이빙 리조트 예약방법
스쿠버다이빙 투어를 위해 예약하기 위해서는 항공편과 인원, 숙소, 스쿠버다이빙샵 등을 결정해야합니다.
여행일정 확정
스쿠버다이빙 후에는 체내에 잔류된 질소를 배출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최소 12시간에서 24시간까지 비행기 탑승이 금지됩니다.
스쿠버다이빙 처음이라 오픈워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면 4박5일 이상은 생각하셔야 합니다. 오픈워터 교육은 최소 이틀에서 삼일까지 걸리기 때문에 비행금지시간을 고려하여 3박~4박 이상으로 준비하시되, 상세한 교육일정은 리조트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스쿠버다이빙 리조트 찾기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보홀 스쿠버다이빙 검색하면 많은 한인 다이빙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인투더블루 네이버 카페에서 주로 정보나 샵 후기를 찾아보는 편입니다.
제가 방문했던 샵도 있고 방문하려고 알아둔 샵 몇군데를 공유 드리겠습니다. 가격과 후기, 숙소상태를 잘비교해보시고 예약하시면 됩니다.
펀다이브, 교육 예약하기
각 사이트에서 대략적인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전후로 비용 변동이 많아서 사이트에 기재된 비용보다 더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니 사이트에 기재된 연락 수단이나 카카오톡 검색으로 견적문의를 받으면 됩니다.
견적문의 전에 일정과 인원을 먼저 확정하고 연락하면 빠르게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식으로 간단하게 표를 짜서 견적요청할 떄 같이 드리는 편입니다.
각 다이빙 샵마다 패키지로 묶어서 운영하는 다이빙 일정이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숙박이나 식사비용을 포함해서 저렴하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보홀 스쿠버다이빙 비용
환율로 인한 가격차이인지 예전보다 비용이 많이 올랐습니다. 최근에 알아보니 보통 오픈워터 취득비용이 500달러 밑으로 하는 곳이 잘 없네요.
스쿠버다이빙 여행을 준비하면서 알아본 평균적인 가격을 공유 드립니다. 지난번에 올렸던 비용글도 참고해보세요. 스쿠버 다이빙 비용과 장비가격
- 오픈워터 교육: 450달러 ~ 550달러 (2박3일, 숙소, 조식, 중식, 발급비, 장비대여 포함)
- 펀다이빙 패키지: 360달러 (2박3일 9회, 숙소, 조식, 중식, 장비렌탈시 10달러 추가)
- 1일 펀다이빙: 130~150달러 (3회 다이빙, 1박 숙소, 조식, 중식)
패키지로 이용시 숙식과 점심식사까지 제공되니 펀다이빙 패키지를 제일 많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발리카삭 입장료나 환경세로 1인 1일 3~5천원 정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석식은 알로나 비치에 있는 식당을 많이 이용하고 저녁과 술, 마사지 받고 이것저것 사먹어도 하루에 2~3만원 정도면 충분합니다.
환전은 한국에서 달러로 환전하고, 필리핀에서 달러를 페소로 환전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다이빙 비용과 하루 3만원 정도 쓸 것으로 달러를 환전하고 사용하다가, 마지막 다이빙샵 정산날 달러가 부족하면 한화 송금으로 부족한 것을 메꾸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